posted by Yuki7104 2012. 3. 9. 10:03


현대와 과거의 유산이 결합된 현대적 복고를 의미하는 '모던 헤리티지'가 올해를 이끌 주거 트렌드로 예측됐다.

롯데건설은 7일 사회현상과 소비문화를 반영한 주거분야 2012년 트렌드와 디자인 키워드를 발표했다.

가계 불안정과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 재앙 등 불안한 사회분위기 속에 안정과 신뢰를 선호하면서 역사와 전통이 있는 과거의 가치가 공감을 얻을 것이란 분석이다.

롯데건설 디자인연구소는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 제품의 발달에 따른 ‘테크노 스트레스’가 늘어나면서 낯선 첨단 제품보다는 친근하고 본질적인 기능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경제위기와 자연재해에 따른 불안한 심리가 지속되면서 건강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생필품은 저렴한 것을 선호하면서도 가족을 위한 것과 자신이 가치를 두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스마트 컨슈머’가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롯데건설은 이런 분석을 통해 올해를 이끌 주거 트렌드로 '모던 헤리티지'로 보고 △미니막스 △레트로 테크 △그레이시 파스텔 △마더 네이쳐 △모던 에스닉 등 5가지 디자인 키워드를 제시했다.

모던 헤리티지는 현대를 뜻하는 모던과 유산을 뜻하는 헤리티지의 합성어로 현대와 과거의 유산이 믹스 매치된 현대적 복고를 의미한다.

미 니막스는 전체 가구의 50%에 육박한 1~2인 가구를 위한 공간에 한정된 공간의 활용성을 극대화시킨 단순하지만 다기능으로 활용 가능한 공간을 의미한다. 레트로 테크는 편리한 첨단기기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한 제품을 뜻하며 그레이시 파스텔은 테크노 스트레스에 시달린 현대인에게 정서적 치유 작용을 하는 색상을 말한다.

소재로는 자연과의 조화를 통해 포근함이 느껴지는 마더 네이쳐 소재가 인기를 끌 전망이며 판타지와 이국에 대한 동경을 현대적 소재로 표현한 모던 에스닉 패턴도 주목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박 영준 롯데건설 디자인연구소 상품개발팀장은 "1~2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사회 현상을 반영해 소형 평형에서 부족한 공간을 대체해 사용할 수 있는 공간과 호텔에서 즐길 수 있었던 서비스를 커뮤니티 시설을 통해 저렴하게 제공하는 등 소비자 욕구에 맞춘 선도형 상품으로 고객감동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